가을바람과 함께 건조하고 얼굴이 푸석푸석하면서 탄력도 떨어지는 듯 하다. 피부 탄력 증진법을 찾아보니, 아주 쉬운 방법 중 하나로 콜라겐 섭취가 있었다. 마사지 관리 받는 방법보다 쉽고 싸다. 당장 아이허브 콜라겐 검색을 시작했다. 그런데 콜라겐을 검색해보니 콜라겐 1,3 이 있고 콜라겐 2 타입이 있다. 콜라겐 1 3 은 뭐고 콜라겐 2는 뭔지? 콜라겐 1 3은 콜라겐인것 같고 콜라겐 2를 검색하니 히아루론산과 황산이 나온다.
> 아이허브 콜라겐 (링크)
콜라겐이 하나가 아니라니! 멘붕이 왔다. 콜라겐은 콜라겐 아닌가, 콜라겐 1,3 타입은 뭐고 콜라겐 2 타입은 뭐야? 대체 콜라겐 타입이라는 것이 뭔가? 콜라겐 하나 구입하려는데 학습이 필요할 줄은 몰랐다.
콜라겐 1 2 3 타입
콜라겐 복용, 효과가 있는가?
콜라겐 주문에 앞서, 콜라겐 복용이 정말로 피부 탄력에 효과가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참고로 콜라겐을 발라서 피부에 흡수되지 않는다는 것은 검증된 사실이다. 콜라겐 뿐 아니라 대부분의 고 기능성 화장품이 생각처럼 효과가 있는 것이 아니라고 한다. 왜냐하면 피부 자체가 흡수 기관이 아니라 방어기관이라 외부의 이물질로부터 피부 속에 들어있는 근육, 뼈, 장기를 보호하는 기관이기 때문에 무엇을 쳐 바르던 마구 흡수할 수 있는 기관이 아니라서 이다. 외부의 이물질을 막아야 되는데, 화장품은 이물질이 아니라며 폭풍흡수하고, 미세먼지 유해물질 등은 이물질이라고 걸러내는 것이 아니다. 뭐가 되었든 간에 걸러내고 보기 때문에 화장품 광고처럼 피부 진피까지 닿는다는 것은 구라이다. 그럼 먹는 콜라겐은 과연 효과가 있을까?
콜라겐 영양제 후기에는 콜라겐을 먹고 안 먹고 피부가 완전히 달라졌다는 후기들로 가득했다. 우선 플라시보 효과는 매우 큰 듯 하다.
그러나 의사와 화학전공자들의 입장은 엇갈렸다. 콜라겐을 먹는다고 바로 콜라겐으로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결국 분해되어 아미노산이 되기 때문에 그것이 다시 콜라겐으로 결합될지 안 될지가 불분명하고, 고로 단백질을 먹는 것과 콜라겐을 먹는 것과 효과가 과연 크게 다르겠느냐 하는 의문들이 많았다. 광고되는 것처럼 콜라겐을 먹는다고 바로 콜라겐의 역할을 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일부 화학자들도 동일한 의견을 내 놓았는데, 일부는 무슨 화학처리인가를 통해 분자 구조를 어쩌고 저쩌고 바꾸면 (필자가 화학전공자가 아니라 못 알아들음) 콜라겐 섭취가 미약하나마 도움이 된다는 것이 증명되었다는 이야기도 있었다.
또 다른 의견으로는 일본과 미국 등은 콜라겐 연구가 이미 수 십년 정도 이루어져서 콜라겐 섭취 효과가 검증이 되었으나, 한국에서는 콜라겐 영양제에 대한 기준도 미흡하고 연구는 더더욱 미흡한 상태라서 콜라겐 효과를 말할 수 없다는 이야기도 있었다.
미국 FDA나 일본 후생성에서 효과가 없다고 하지 않았고, 만병통치약인것처럼 광고하는 부분이나 관절염에 효과가 있다고 한 것은 제재했지만 피부 효능, 머리결이 좋아지는 등의 효능에 대해서는 제재하지 않았다는 것이다. 단 발모 효과, 관절염 효과에 대해서는 해당 효능이 없다고 제재한 이력이 있었다. 이것도 10년전의 일이다. 고로 그 뒤로 10년 이상 계속 잘 복용되고 있다는 것은 플라시보 효과이던 실제 효과이던 있긴 있는 것이 아니냐는 추론도 있었다.
콜라겐 히아루론산 통관금지 품목
이미 귀가 얇아진 필자는 믿져야 본전이라는 생각으로 콜라겐과 히아루론산을 한 번 먹어보기로 했다. 먹는 콜라겐, 먹는 비타민에 비해 개미 발톱만큼의 효과가 있는 바르는 제품도 수십만원씩 주고 사서 쳐발랐었는데, 1~2만원과 몇 달 정도 투자하는 것 쯤은 그리 손해볼 일도 아니라는 생각이었다. 그런데 가는날이 장날인가? 까마귀날자 배떨어지나? 아무튼 필자가 모처럼 콜라겐과 히아루론산을 주문하려고 보니, 가장 인기있는 품목들은 아이허브 통관금지 품목이 되어 있었다. 분명히 얼마전에 아이허브 통관금지 품목 다 풀렸다고 했었다. (관련기사 링크: 아이허브 통관금지 품목 다시 구입 가능! 아이허브 영양제 통관재개)
후기를 보면 9월 초까지도 정상적으로 구입하여 몇 년 째 잘 먹고 있다는 내용이 있었다. 그런데 하필 필자가 구입하려고 하는 지금 콜라겐과 히아루론산 추천 제품들이 통관금지가 된 것이다. 젠장.
콜라겐 영양제 중에 가장 인기 품목이라는 네오셀 수퍼 콜라겐+c 1,3 타입 (링크) 이다. 그런데 바로 이게 통관금지다. 네오셀 수퍼 콜라겐과 함께 인기 짱이었다는 닥터스베스트 히아루론산 (링크) 캡 제품도 통관금지였다.
닥터스베스트 히아루론산 60캡슐은 11.4달러이고, 60정은 20.97달러이다. 똑같은 60알인데 2만원짜리는 통관이 되고, 만원짜리는 통관이 안되는 것을 보니 빡쳤다. 그러나 진정하고 다시 읽어보니, 60캡슐 짜리는 2알에 히아루론산 100mg 함유 제품으로 하루에 2알을 먹는 제품이고, 60정짜리 통관이 되는 것은 한 알에 히아루론산 100mg이 함유되어 있어서 한 알만 먹으면 되는 제품이었다. 그렇게 보면 오히려 닥터스베스트 60정 짜리가 약간 이익이다. 물론 150캡슐짜리 대용량에 비해서는 완전 손해다. 왜 때문에 히아루론산을 갑자기 통관금지 시킨 건지 모르겠으나, 다음에 다 먹고 주문할 때쯤은 아이허브 히아루론산 통관금지가 완전히 풀려있으면 좋겠다.
콜라겐 >> kr.iherb.com/Doctor-s-Best-Best-Collagen-Types-1-3
히아루론산 >> kr.iherb.com/Doctor-s-Best-Best-Hyaluronic-Acid
아무튼 아이허브 통관금지 품목을 살 수 없으니 대안으로 닥터스베스트 콜라겐 1, 3 타입과 닥터스베스트 히아루론산 60정 짜리를 구입했다. 콜라겐은 180정 들어있어 1달 분량이고, 60정 짜리 히아루론산은 2달 분량이다. 탱탱한 피부 한 번 되어 보겠다며 콜라겐 히아루론산 한 번 먹어보겠다는데... 참 어렵다. 피부미인도 아무나 되는게 아니었듬. ㅡㅡ
[참고글]
'생활정보 > 뷰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드름 짜기, 여드름 압출기 의료용 큐렛 하나 구입해서 집에서 관리하기 (0) | 2015.10.12 |
---|---|
입술 전용 바세린 후기, 바세린 립 테라피 로지 립밤 (0) | 2015.10.02 |
돼지털빗 후기, 두피를 보호해주는 빗 (0) | 2015.08.28 |